근 10년간 가장 큰 변화는 '모바일'이다

모바일을 통해서 WEB의 접근 비율이 컴퓨터와 비슷하거나 이미 넘어섰다.

 

과거에는 서버는 브라우저라는 하나의 대상만을 상대로 데이터를 제공했기 때문에 브라우저가 소화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HTML이라는 형태로 전달하고, 브라우저는 이를 화면헤 보여주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앱에서 완성된 HTML이 아닌 그저 자신에게 필요한 순수한 데이터만을 요구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스마트폰 성능 문제 이후는 브라우저 및 스마트폰 앱에 최적화 시키기 위함)

그래서 서버의 역할은 점점 더 순수하게 데이터에 대한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브라우저와 앱은 서버에서 전달하는 데이터를 이용해서 앱 혹은 브라우저 내부에서 별도의 방식을 통해서 이를 소비하는 형태로 전환하고 있다.

 

과거에 제작된 웹페이지들의 경우 페이지를 이동하더라도 브라우저의 주소는 변화하지 않는 방식을 선호했다.

그러나 최근의 웹페이지들은 대부분 페이지를 이동하면 브라우저 내의 주소 역시 같이 이동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REST 방식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Spring의 관점에서 보면 기존에는 Controller에서 Model에 데이터를 담아서 JSP 등과 같은 뷰(View)로 전당하는 방식 이였다가 REST 방식에서는 메서드의 리턴 타입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클래스 타입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JSON이나 XML로 처리(JSP가 아닌 순수한 데이터를 반환)

+ Recent posts